행위
기관내 흡인
과정
- 흡인이 필요한 환자의 상태 평가
- 기계 환기 중일 경우 머리쪽을 30도 세운다. 의식이 있는 경우 바로 앉도록 하고 술기 설명후 동의를 구한다.
- 백 밸브 주머니를 산소와 연결
- 현재 주입하고 있는 산소 농도의 약 10~15% 정도를 증가시킨후 1~2분간 예방산소투여(Pre-oxygenation)을 시행
- 흡인기와 튜브를 연결하여 한손으로 튜브 끝을 막고 흡인기 작동시켜 압력을 확인
- 흡인용 카테터의 연결할 부분만 개방해둔다.
- 소독된 식염수의 뚜껑을 열어둔다(혹은 덜어둔다)
- 장갑을 착용한다
- 장갑낀 손으로 흡인기와 연결한 카테터 위쪽 끝의 플라스틱 부분을 잡고 흡인기 튜브에 카테터를 연결 시킨다.
- 카테터를 잡지 않아도 되는 손으로 흡인기의 전원을 켠다.
- 흡인기의 전원을 켠 손의 엄지로 흡인기 튜브와 연결된 카테터 위쪽 끝 플라스틱 부분의 구멍을 막고, 나머지 한손으로 카테터를 잡은 후 카테터의 개방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컵에 덜어놓은 식염수를 먼저 조금 흡인해본다.
- 카테터에 깊이가 표시된 부분을 눈으로 확인하면서 기관내 삽관된 튜브 끝의 바로 아래에 위치할 정도의 깊이까지 튜브의 안족으로 카테터를 넣는다. 이때 구멍을 막은채로(음압걸린 채로) 넣지 않는다
- 빼내는 동안은 구멍을 엄지손가락으로 막아 읍압이 걸리도록 하여 카테터를 서서히 회전시키면서 흡입을 시도하며 빼낸다.
- 카테터를 버리기 전 콧구멍과 입안의 분비물도 부드럽게 흡인한다
- 시술이 끝났다고 말하고 협조에 감사를 표한다.
- 흡인기에 연결된튜브는 컵에 덜어놓은 증류수나 식염수를 통과시켜 이물질을 씻어내고, 카테터와 컵, 장갑 등은 의료폐기물통에 버린다.